관심사

넷플릭스 해킹? 도둑시청 기록이 남았다.

숲다 2022. 1. 6. 15:07

애증의 넷플릭스. 가격도 비싸고 볼 것도 없어서 21년 3월쯤 구독을 끊었다가 11월쯤 오징어 게임 보려고 다시 결제했다. 그리고 우연히 로그인 기록에 들어갔는데 이전에 넷플릭스 구독하고 있을 때 전혀 가보지 않은 지역에서 로그인했던 기록을 볼 수 있었다. 아이디를 같이 쓰는 사람도 없었기에 도둑 시청이 의심되는 상황이었다. 처음에는 넷플릭스가 지역 정보를 잘 못 잡나? 그런 생각도 했는데 실제로 해킹을 당해서 금전적인 피해를 입은 사람들도 꽤 많길래 나 역시 도둑 시청을 의심하게 되었다. 

 

넷플릭스 우측 상단에 프로필 이미지를 눌러 계정 메뉴를 선택하면 디바이스 최근 시청 기록을 볼 수 있다
서울, 충청남도... 누구냐 너

이 사실을 깨닫고 바로 3가지를 해놨다.
(1) 로그인된 모든 디바이스에서 로그아웃
(2) 비밀번호를 대소특수문자 다 섞어서 변경
(3) 이메일로 새로운 로그인 알림 받기 설정

그리고 또 가보지 않은 지역에서 로그인 알림이 뜨는지 지속적으로 관찰해봤다.

 

대구, 인천... 누구냐 너

여기서 끝이었으면 좋았을텐데 21년 12월 말에 또 가보지 않은 새로운 지역에서 로그인했다는 기록이 남았다. 로그인 알림을 메일로 받게 설정해두었지만 여기서 접속했다는 메일은 오지 않았다. 그냥 이번에도 내가 로그인 기록 쪽으로 가서 확인하고 알게 되었다. (로그인 알림 메일 무슨 의미임?) 로그인 기록상으로는 자주 들어와서 보는 건 아닌 것 같은데 이렇게 뜨니 무섭기도 해서 한 단계 더 추가하기로 했다. 

 

 

계정 메뉴에 들어가 프로필&자녀보호설정에 각각 프로필 더보기 버튼을 누르면 프로필을 잠글 수 있다

프로필 잠금을 하면 내 프로필로 들어갈 때 4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한다. 그나마 좀 더 안심이 될 것 같아 여기까지 해놓기로 했다. 어떤 해커들은 몰래 결제까지 해버리고 개인 정보도 바꿔버린다고 하니 미리 예방 차원에서 대응할 수 있는 것들은 해놓는 게 좋을 것 같다. 내 계정은 그 정도 수준은 아니지만 넷플릭스에서 보고 싶은 것도 없고 매번 누가 내 계정을 해킹하면 어쩌나 걱정하며 쓰기도 싫어서 곧 멤버십 해지를 진행하려고 한다. 시청 기록 한 번씩 확인해보고 예방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은 해놓는 게 좋겠다. 그리고 넷플릭스는 돈 받고 서비스 하면서 보안이나 강화하지 뭐 하고 있는 걸까? 해킹범이든 고객이든 결제만 되면 돈 벌어서 좋다 이건가? 답답하다~